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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최초 國歌(애국가)


是日也放聲大哭




是日也放聲大哭 오늘이여 목놓아 크게 우노라            장지연


曩日(낭일) 伊藤侯(이등후)가 韓國(한국)에 來(래)하매, 愚我人民(우아인민)이 逐逐相謂曰(축축상위왈)侯(후)는 平日東洋三國(평일동양삼국)의 鼎足安寧(정족안녕)을 自擔周旋(자담주선)하던 人(인)이라, 今日(금일) 來韓(래한)함이 必也我國獨立(필타아국독립)을 鞏固(공고)히 扶植(부식)할 方略(방략)을 勵告(려고)하리라 하여, 自港至京(자항지경)에 官民上下(관민상하)가 歡迎(환영)함을 不勝(불승)하였더니 天下事(천하사)가 難測者(난측자) 多(다)하도다 


千萬夢外(천만몽외)에 五條件(오조건)이 何(하)로 自(자)하여 提出(제출)하였는고, 此條件(차조건)은, 非旦我韓(비단아한)이라 東洋三國(동양삼국)의 分裂(분열)하는 兆漸(조점)을 釀出(양출)함인즉, 藤侯(등후)의 原初主意(원초주의)가 何(하)에 在(재)한고. 雖然(수연)이나 我大皇帝陛下(아대황제폐하)의 强硬(강경)하신 聖意(성의)로 拒絶(거절)함을 不已(불이)하셨으니 該約(해약)의 不成立(불성립)함은 想像(상상)컨대 伊藤侯(이등후)의 自知自破(자지자파)한 바어늘, 噫(희), 彼豚犬不若(피돈견불약)한 所謂(소위) 我政府大臣者(아정부대신자)가, 營利(당리)를 希覬(희기)하고 假嚇(가혁)를 恇劫(광겁)하여 逡巡然觳觫然(준순연곡속연) 賣國(매국)의 賊(적)을 甘作(감자)하여, 四千年疆土(사천년강토)와 五百年 宗社(오백년 종사)를 他人(타인)에게  奉獻(봉헌)하고, 二千萬 生靈(이천만 생령)으로 他人(타인)의 奴隸(노예)를 敺作(구작)하니, 彼等(피등) 逐犬不若(돈견불약)한 外大 朴齊純及 各大臣(외대박재순급 각대신)은 足(족)히 深責(심책)할 것이 無(무)하거니와, 名爲參政大臣者(각위참정대신자)는 政府(정부)의 首揆(수규)라, 但以不字(단이부자)로 塞責(색책)하여, 要名(요명)의 資(자)를 圖(도)하였던가. 


金淸陰(김청음)의  裂書哭(렬서곡)도 不能(불능)하고 鄭桐溪(정동계)의 刃剚腹(인사복)도 不能(불능)하고,偃然生存(언연생존)하여 世上(세상)에 更立(경립)하니, 何面目(하면목)으로 强硬(강경)하신 皇上陛下(황상폐하)를 更對(경대)하며, 何面目(하면목)으로 二千萬同胞(이천만동포)를 更對(경대)하리오.


嗚呼痛矣(오호통의)며 嗚呼憤矣(오호분의)라. 我二千萬爲人 奴隸之同胞(아이천만위인 노예지동포)여, 生乎(생호)아 死乎(사호)아. 檀旗以來四千年 國民精神(단기이래사천냔국민정신)이 一夜之間(일야지간)에 猝然滅亡而止乎(졸연멸망이지호)아. 痛哉痛哉(통재통재)라. 同胞(동포)아 同胞(동포)아.




시일야방성대곡'(是日也放聲大哭) / 오늘이여 목놓아 크게 우노라


지난 번 이등(伊藤) 후작이 내한했을 때에 어리석은 우리 인민들은 서로 말하기를, "후작은 평소 동양 삼국의 정족(鼎足) 안녕을 주선하겠노라 자처하던 사람인지라 오늘 내한함이 필경은 우리 나라의 독립을 공고히 부식케 할 방책을 권고키 위한 것이리라."하여 인천항에서 서울에 이르기까지 관민상하가 환영하여 마지않았다. 


그러나 천하 일 가운데 예측키 어려운 일도 많도다. 천만 꿈밖에 5조약이 어찌하여 제출되었는가. 

이 조약은 비단 우리 한국뿐만 아니라 동양 삼국이 분열을 빚어낼 조짐인 즉, 그렇다면 이등후작의 본뜻이 어디에 있었던가? 


그것은 그렇다 하더라도 우리 대황제 폐하의 성의(聖意)가 강경하여 거절하기를 마다하지 않았으니 조약이 성립되지 않은 것인 줄 이등후작 스스로도 잘 알았을 것이다. 


그러나 슬프도다. 저 개돼지만도 못한 소위 우리 정부의 대신이란 자들은 자기 일신의 영달과 이익이나 바라면서 위협에 겁먹어 머뭇대거나 벌벌 떨며 나라를 팔아먹는 도적이 되기를 감수했던 것이다. 


아, 4천년의 강토와 5백년의 사직을 남에게 들어 바치고, 2천만 생령들로 하여금 남의 노예되게 하였으니, 저 개돼지보다 못한 외무대신 박제순과 각 대신들이야 깊이 꾸짖을 것도 없다 


하지만 명색이 참정(參政)대신이란 자는 정부의 수석임에도 단지 부(否)자로써 책임을 면하여 이름거리나 장만하려 했더라 말이냐. 


김청음(金淸陰)처럼 통곡하여 문서를 찢지도 못했고, 정동계(鄭桐溪)처럼 배를 가르지도 못해 그저 살아남고자 했으니 그 무슨 면목으로 강경하신 황제 폐하를 뵈올 것이며, 그 무슨 면목으로 2천만 동포와 얼굴을 맞댈 것인가. 


아! 원통한지고, 아! 분한지고. 우리 2천만 동포여, 노예된 동포여! 살았는가, 죽었는가? 


단군. 기자 이래 4천년 국민정신이 하룻밤 사이에 홀연 망하고 말 것인가. 


원통하고 원통하다. 동포여! 동포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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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砅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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