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내마을

「 砅涓耍笔」 2011. 5. 25. 1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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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내마을(泉川,시암내, 천천) 강성1(출처:화순군 지역 지명 유래 )

참고설명 

샘내마을(泉川, 시암내, 천천) 강성1 

지명유래 

강성리(江聲里)의 지명은 강정(江亭)마을의 강()자와 소리실(聲谷)마을의 성()자를 각각 취하여 강성리라 하였다. 강성리는 샘내마을, 진등마을, 소리실마을, 뜬바위마을, 새터마을, 강정마을 등 6개 자연마을로 구성되어 있다. 

샘내마을의 뜻은 마을안에 사시사철 마르지 않는 샘이 있고 내가 옆으로 흐른다고 하여 샘내라 했는데 이를 한자로 표기하면 천천(泉川)이 된다. 마을을 세분하면 우데미, 아래데미로 구분된다. 

1759년 여지도서에는 상동변면(上東邊面), 1789년 호구총수에는 능주목(綾州牧) 상동면(上東面) 천천리(泉川里 = 샘내)로 기록되어 있으며, 1867년 대동지지에는 능주목 인물면(人物面), 1895년에는 나주부(羅州府) 능주군(綾州郡) 송석면(松石面), 1896년에는 전라남도(全羅南道) 능주군 송석면, 1912년 지방행정구역명칭일람에는 능주군 송석면 천천리(泉川里 = 샘내)로 나온다. 1913년 행정구역개편으로 화순군(和順郡) 송석면 천천리( =샘내)가 되고 1914년 지방행정구역개편으로 송석면 강성리(江聲里)(강정리, 천천리, 성곡리)로 편입되었고 1932111일 면폐합으로 송석면과 도림면이 합하여 이양면이 되면서 화순군 이양면 강성리가 되었다. 현재 강성1리이며 1개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산물(, 보리), 특산물( ), 주소득원(, 보리) 

성씨 : 제주(26) 

마을형성 

샘내마을은 북쪽으로 산이 둘러 있으며 동··남쪽은 평지로 이루어졌다. 묵곡에서 흘러온 내가 마을앞으로 동에서 서로 흘러간다. 마을은 남쪽 방향으로 형성되어 있다. 

1685년경 제주양씨 梁居重(16641701)이 쌍봉리에서 거주하다가 금능리로 입향 혼인후 샘내로 분가하여 자자일촌으로 거주하고 있다. 

동쪽으로는 뜬바위마을, 서쪽으로는금능리 금능마을, 남쪽으로는 진등마을, 북쪽으로는 춘양면이 있다. 

유물 ·유적

 사당터 

민속놀이 ·전설 ·민담 

줄다리기 : 정월 대보름이면 남여로 편을 나누어 줄다리기를 하였다. 여자편이 이겨야 풍년이 든다고 하였다. 

디딜방아 액막이 : 마을에 전염병을 방지하기 위하여 밤에 몰래 장치리에 가서 디딜방아를 가져다가 마을입구에 거꾸로 세워놓고 고쟁이를 씌워 액막이를 하였다. 이렇게 하면 그해동안 전염병이 마을에 들어오지 않아 건강하게 지낼 수 있다고 하였다. 

기우제 : 비가 오지 않고 가뭄이 오래 지속되면 팽남보에서 기우제를 지내곤 하였다. 

: 마을 서편 광대바위가 마을에서 보이면 마을에 액이 있다하여 이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나무를 심어 가꾸었는데 지금의 숲당산이 되었다. 

당산제 : 이전부터 지내지 않았다. 

농악 : 없었다. 

풍수지리 및 주요지명 

광대바위 : 마을 서편에 큰 바위가 있는데 광대같이 생겼다 하여 광대바위라 한다. 

숲당산 : 마을 서편 광대바위가 마을에서 보이면 마을에 좋지 않으므로 바위를 가리기 위하여 나무를 심어 가꾸었는데 지금의 숲당산이 되었다. 

대동산 : 큰산이란 뜻이다. 

촛대봉 : 촛대처럼 뽀족한 산이다. 

뒷산 : 마을 뒷편에 있는 산이다. 

앞산 : 마을앞에 있는 산이다. 

장구배미 : 논이 장구처럼 생겼다 하여 이렇게 부른다. 

독점굴 : 이전에 그릇을 굽던 곳이라 이렇게 부른다. 

독점고개 : 소리실로 넘어가는 고개를 독점고개라 한다. 

팽남보 : 팽나무가 있으므로 팽나무보라 한것이 팽남보로 되었다. 

, : 대동산, 촛대봉, 뒷산, 앞산 

: 장구배미, 외배미 

바위 : 광대바위 

골짝 : 독점굴, 뒷골, 소통굴 

: 소통굴밭 

고개 : 독점고개(소리실), 용담고개(송석정) 

: 독삼굿터, 사당터, 물레방아터, 연자방아터 

: 팽남보, 모듬보, 진등보

 : 동네시암 

: 우데미고삿, 아래데미고삿, 물방아거리

 

인물 

양재룡(梁濟龍, 18851967歿, 1919. 10. 11928. 11 송석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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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砅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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